퀵메뉴

충북대학교

경영대학

종합정보

도서관

위로 가기

교과목개요
홈 > 교육과정 > 대학 > 교과목개요
  • 회계원리(Principles of Accounting)
  • 회계학 분야의 입문적인 기초과목으로 복식부기의 기본원리를 연습문제를 통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완성된 재무재료의 해독능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 경영통계학(Business Statistics)
  • 기초통계이론과 계량경제학이론의 습득과 응용을 통해서 경영학의 계량적 분석능력을 제고시키고자 한다.
  • 경제학원론(Principles of Economics)
  • 경제학의 기본 개념, 기본이론의 논의를 통하여 경제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논리적 사고능력을 배양 한다.
  • 경영학원론(Principles of Management)
  • 경영학에 대한 개괄적 내용과, 그 위치, 의의, 발전과정, 기능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함으로써 본격적인 경영학 연구를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케 한다.
  • 글로벌비즈니스의 이해(Understanding of Global Business)
  • 국제비즈니스란 무엇인가? 그리고 국내비즈니스와 어떻게 다르고, 그것을 둘러싼 환경과, 그 속에 포함된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이 왜 이루어지며, 그를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나? 등을 밝히므로 국제비즈니스의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 글로벌경영(Global Management)
  • 글로벌 기업으로 대표되는 글로벌경영의 본질을 설명하고, 그 행동방향을 결정짓는 조직, 전략, 경영, 제 기능의 특징과 세계정치, 경제, 문화, 환경과의 관계 등 글로벌 시대의 기업활동을 전면적으로 해명하고자 한다.
  •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 개인과 기업의 자금조달 및 운영방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금융시장의 작동원리, 금융시장상품별 주요특성, 자금조달 및 투자시 최적의 의사결정 방안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다루고 있다.
  • e-비즈니스론 (Principles of e-Business)
  • 본 강좌는 가치창출과정에서의 e-비즈니스 응용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한 것이다. E-비즈니스는 인터넷이란 정보기술을 써서 주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변환하는 것으로, 그 과정에서 주요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인터넷으로 통합된 표준화, 단순화, 연계성을 갖게 된다. 인터넷 도구와 기술들이 인간중심의 e-비즈니스 구현이란 맥락에서 검토되고, 비즈니스 기회, 도전, 전략에 정보전달기술을 접목하는 방법들이 탐구된다. 또한 날로 증가하는 국내외 정보전달 인프러를 잘 쓰기 위한 전략과 비전을 논의하고, 가상시장의 도래와 거래 방법의 변화가 기업활동에 미칠 영향 등도 더불어 논의한다.
  •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 본 교과목을 통해 현지국 환경에 적합한 인적자원의 선택, 훈련, 파견, 동기부여 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성공적으로 해외인적자원을 관리할 수 있는 이론적․실무적 능력을 향상시킨다.
  • 미시경제이론(Micro-Economic Theory)
  • 소비자이론, 생산자이론, 시장이론 등 기초이론의 습득을 통하여 시장경제이론의 기초를 완성한다.
  • 국제상무론(Foreign Trade Practices)
  • 본 과목은 수출입거래와 직결되는 학문영역으로 국제거래에 통용되는 국제적인 거래규칙 및 관습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최근 운송기술 및 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무역거래는 괄목할 만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기 위하여 강의 내용을 종래의 수출입절차, 정형거래조건(INCOTERMS), 신용장, 국제물품계약에 관한 UN협약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국제전자상거래와 EDI등 새로운 무역절차도 포함하고 있다. 교육목표는 무역관습의 이해와 국제간 물품매매의 계약 및 이행에 있어 제기되는 제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무역거래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 금융기관론(Banking and Financial Institutions)
  • 본 강좌는 금융중개란 맥락에서 은행과 여타 금융기관들의 역할과 기능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것이다. 화폐와 화폐공급이 경제에서 담당하는 역할과 기능, 금융시장의 조직과 구조 및 실물시장과의 관계, 금리 결정 및 상품개발 과정에서의 거래주체들의 시장반응 검토된다. 또한 자산 부채 관리를 포함하는 건전한 금융중개를 위한 전략과 전술을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계속사업이란 관점에서 논의된다. 관심의 초점은 실물부문과의 협력을 통한 선순환의 극대화에 맞추어져 있다.
  • 거시경제이론(Macro-Economic Theory)
  • 수요, 공급의 원리와 국민 소득의 개념을 바탕으로 거시경제학의 구조를 파악하고 국민소득, 통화량, 이자율, 물가수준, 고용량 등 총계 개념간의 상호관계를 탐구함으로써 거시 경제적 사고의 틀을 형성하도록 한다.
  • 비즈니스 영어회화(Business English Conversation)
  • 국제간의 각종 경제교류가 날로 더해 가는 배경 하에서 무역을 위시한 현대적 business를 경영함에 있어서 영어회화는 필수적인 의사소통의 도구다. 국제성을 띤 business활동을 함에 있어서 꼭 알아야 할 기본적 영어회화의 실력을 터득하는 것이 본 강의의 목적이다.
  • 글로벌 무역경영(Global Trade Management)
  • 기업이 국내에서 생산한 상품을 해외시장에 내다 파는 것을 수출이라 하면 외국상품을 들여오는 것을 수입이라 할 때 이 같은 수출입(무역)업을 하는 기업의 목표를 수립하며, 그에 따른 전략을 어떻게 세우고 그 전략을 수행할 수 있는 조직과 그 조직을 실시함과 동시에 통제하는 제 과정을 규명하며, 국내환경과 다른 해외시장환경을 파악하고자 한다.
  • 글로벌 고객의 이해(Introduction to Global Consumer Behavior)
  • 글로벌화 된 경제환경에서 단위 행위 주체인 소비자를 이해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기본적으로 마케팅주체로서의 소비자가 소비행위를 하는데 있어서의 과정, 영향 요인 등에 대한 소비자행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함. 아울러 현대와 같은 globalized consumption 상황에서의 소비자의 특성도 규명할 것임. 국제마케팅을 수강하는데 기초가 될 과목으로 global company들의 활동에 대한 기초적인 마케팅 활동을 파악할 것임(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초점)
  • 마케팅 관리(Marketing Management)
  • 현대의 기업은 기업의 규모, 산업분야에 관계없이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마케팅기능을 반드시 수행하고 있다. 본 과목은 기업의 중요한 기능 중의 한 가지인 마케팅기능의 개념을 소개하고, 전통적인 4P를 포함한 현대적인 마케팅 전략도구를 설명하고, 경쟁이 치열한 환경에서 어떻게 그 도구들을 활용할 것인가를 가르친다.
  • 경영전략(Strategic Management)
  • 기업경영에 있어 직면하는 다양한 전략적인 경영전략 관련 기본지식을 이론과 사례연구를 통하여 습득하다. 특히 최근 경영전략의 중요한 이론인 시장지위(positioning)의 관점과 자원기반적관점(resource-based view) 을 중심으로 어떻게 기업의 현실적 상황을 분석하고 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 글로벌 기업 사례(Case Studies of Global Enterprises)
  • 수출, 라이선싱, 해외직접투자를 통하여 세계시장에서 사업하는 글로벌기업들의 경영 성공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한국 기업들의 미래 경영전략을 찾고자 한다.
  • 물류 및 운송론(Logistics and Transportation)
  • 최근 물류(Logistics)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범국가적으로 물류전문가 양성을 위해 물류관련 대학(원) 신설 등을 추진하고 있고, 기업들도 물류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선진물류기법을 습득한 물류 전문인력을 점차적으로 확충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학생들에게 물류전반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게 함은 물론, 디지털시대에 부응하는 선진물류기법을 학습함으로써 기업의 물류전략을 수립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 글로벌재무론(Global Financial Management)
  • 다국적 기업으로 대표되는 국제경영의 본질을 설명하고 그 행동방향을 결정짓는 조직, 전략, 경영 재능의 특징과 세계정치 환경과의 관계 등 국제화 시대의 기업활동을 전면적으로 해명하고자 한다.
  • 글로벌전략경영(Global Strategic Management)
  • 세계시장에서 고객이 요구하는 가치를 제공하고 그 가치를 높여나가는 과정인 경영전략을 터득케 하고자 한다. 즉 기업이 놓여 있는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지고 경쟁에 승리하여 성공적인 기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글로벌 전략을 입안, 구체화, 관리할 수 있게 한다.
  • 글로벌 중국시장의 이해(Global China-market Understandings)
  • 중국의 경제정책 및 경제발전과정 그리고 근래의 개역개방 정책 등에 대해 연구하고 주변국인 대만, 싱가포르의 경제일체화 추세 및 화교와 중화경제권 등 중국경제의 특징과 그것의 세계정세에서의 위상 등에 대해 살핀다.
  • 해외투자론 (Foreign Direct Investment)
  • 본 과목의 목적은 국제기업의 해외직접투자 개념과 모든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해외직접투자의 발생원인과 환경, 경제적․비경제적 효과, 구체적인 투자형태, 사례연구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본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이론과 베스트 프렉티스를 접할 뿐만 아니라 현장감을 익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국제금융론(International Business Finance)
  • 기업활동의 범세계화와 더불어 금융도 범세계화하고 있고, WTO-OECD 체제로의 이행 및 통신기술의 발달로 금융의 형태와 방식, 관념 등이 급변하고 있다. 즉 세계 각국 어디서고 자금을 조달 운용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반면, 상이한 통화, 금융, 조세 체계로 인해 환율, 금리, 조세상의 위험도 동시에 겪게 되었다. 본 강좌에서는 범세계적 다국적기업이 지속적 기업활동의 영위란 측면에서 국제금융의 문제(금융환경, 시장조직, 시장위험, 자본조달, 국제투자, 무역금융, 국가위험 등)를 풀어 나가고자 한다.
  • 국제물류 및 운송론(International Logistics and Transportation)
  • 본 과목은 제조업 및 유통업의 물류관리와 운송전문기업의 국제물류관리를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 다국적기업의 활동증가와 세계화의 진전에 따라 조달물류, 생산물류, 판매물류의 물류관리는 국제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기능적인 측면에서 살펴본 운송, 재고관리, 창고관리 등의 업무도 국제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본 강의는 국제물류를 시스템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여 국제물류와 관련된 제반문제에 대한 해결능력을 제공하여 물류관리의 최적화를 추구와 기업의 물류관리에 효율성을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지역연구Ⅰ: 유럽(International Area Studies Ⅰ)
  • 특정국가 및 특정지역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하여 해당국가 및 지역의 정치, 경제, 역사, 문화 등의 특수성을 연구하여야 한다. 현재 국제사회에는 세계화에 따른 보편적인 가치가 확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EU, NAFTA, ASEAN 등의 지역주의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으며 개별국가들은 세계추세에도 불구하고 나름대로 고유한 특성을 보유하고 있다. 본 과목의 교육목표는 대상국가 및 지역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외국과 경제교류 확대를 지원하며 나아가서는 기업의 해외진출에 필요한 지역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 국제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International Business Communication)
  • 영문무역서신 작성요령에 관한 기초이론과 실무를 거래관계의 창설로부터 계약의 체결 및 동조건의 이행에 이르기까지의 효과적인 무역업무 수행 관련 영어일체를 조회, 신용조사, 오퍼 및 주문, 신용장, 선적, 환어음, 클레임 등의 순으로 습득시킨다.
  • 글로벌벤처기업전략(Born Global Company Strategic Management)
  • 창업 시부터 글로벌화를 도모하는 태생적인 글로벌기업(BGC)의 경영전략은 전통적 사업전개에 따른 일반적인 글로벌기업의 경영전략과는 상이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론 및 사례연구를 통하여 글로벌벤처기업으로서 BGC기업의 경영전략 및 경쟁우위구축에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학습하여 실제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경영 방안의 제시가 본 강의의 목적이다.
  • 글로벌경제론(Global Economics)
  • 세계경제의 메커니즘을 시대적 상화에 맞게 이론적, 제도적, 경험적으로 분석함과 함께 세계 경제의 성장과정, 국제무역시스템 그리고 이와 관련된 상호 유기적 대내외 경제관계 등을 이해하게 된다.
  • 국제마케팅(International Marketing)
  • 기업들은 수익증대의 원천으로서 국제시장의 확대를 점차 모색하고 있다. 이 과목은 어떻게 기업들이 외국 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입하고 경영할 수 있는 전반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기업들은 환경분석을 수행하고 적절한 진입방법을 선택한 후 적절한 전략도구를 채택한다. 그리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국제마케팅 조직구성, 정보수집, 계획과 통제를 실시한다. 이러한 교과내용과 더불어 사례연구, 발표 중심의 프로젝트를 통하여 심화된 지식을 습득할 것이다.
  • 글로벌리더십전략(Global Leadership Strategy)
  • 본 교과목의 학습을 통해 협상의 기본 체계에서부터 각 나라의 문화와 국제협상의 관계, 효과적인 협상 전략 등 다양한 협상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이론적․실무적 능력을 함양한다.
  • 글로벌마케팅세미나(Seminar on Global Marketing)
  • 세미나를 통하여 국제경영학과에서 개설된 주요 교과내용을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정리하여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자 한다. 특히 학생들에게 논리적인 발표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졸업 후 경영관리자로서의 중요한 자질이 되는 발표력 배양에 중점을 두고 있다.
  • 지역연구Ⅱ : 미주(International Area Studies Ⅱ)
  • 미주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을 집중 조명하여 미주지역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는다. 궁극적으로는 미주지역전문가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글로벌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Global China-market Research & Investment)
  • 해외시장에 대한 투자 및 마케팅 개념을 정립하고, 최대신흥시장인 중국을 중심으로 한 투자이론과 투자정책, 주요국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등을 살펴봄으로써 한국기업의 중국투자패턴과 중국시장 진출 전략 등을 살펴본다.
  • 국제마케팅 세미나(Seminar on International Marketing)
  • 국제마케팅에서 심화된 주제가 보다 더 자세하게 논의된다. 현재 일고 있는 국제마케팅 문제점등을 교수가 보고서를 준비하여 국제마케팅과 그 연구의 새로운 발전을 강조한다.
  • 국제경영원강(Selected Readings in International Business)
  • 국제경영전공을 한 학도로서 그동안 배운 여러 무역관련 전공과목의 원전을 이론 및 실무편으로 양분하여 원전의 내용을 해석 습득케 함으로써 영어실력을 늘리는 한편 관련 과목에 대한 국제적 흐름을 파악하도록 하고 수강자의 안목을 넓히도록 한다.
  • 지역연구III:아시아(International Area Studies III)
  • 우리나라는 세계 무역거래액의 40% 이상을, 그리고 해외직접투자의 50% 이상을 아시아 제국과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는 해마다 증가추세에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그리고 이 같은 현상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를 밝혀보고자 한다.
  • 국제통상론(Theory of Global Economy)
  • 국제시장구조, 기업행동, 국제시장성과의 결정요인 및 이들 상호간의 인과관계와 이에 대한 정부개입의 효과를 논의함으로써 구조 조정의 방향을 이해하도록 한다. 다자 및 양국간의 협상기법, 국제무역기구 분쟁해결절차 등을 논의한다.
  • 글로벌기업의 윤리(Global Business Ethics)
  • 글로벌기업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대하면서 기업윤리에 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기업윤리란 기업과 관련된 옳고 그름의 문제를 다루는 분야이다. 이 과목에서는 기업의 윤리가 대두된 이유와 윤리의 중요성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고찰하고 글로벌기업과 관련된 윤리적인 문제 및 이에 대한 기업들의 대처방법을 분석한다. 또한 시장, 환경, 소비자 마케팅, 고용, 조직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기업윤리의 예를 학습한다.
  • 인턴십Ⅰ(Internship Ⅰ)
  • 산업체에서 약 15주간 근무하면서 산업현장을 익힌다. 성적은 산업체의 담당직원의 근무성적을 기초로 평가한다.
  • 인턴십Ⅱ(Internship Ⅱ)
  • 산업체에서 약 4주간 근무하면서 산업현장을 익힌다. 성적은 산업체의 담당직원의 근무성적을 기초로 평가한다.

[361-763]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성봉로 410(개신동) 충북대학교 / Tel : 043-261-2339   Fax : 043-273-1451 COPYRIGHT(C) 2010  Chungbuk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International Business.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처리방침